* 만성전립선염의 항생제 치료
 
여러 병원을 다녀도 지긋지긋하게 낫지않는 만성세균성 전립선염이지요.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립선염의 세균을 알아야 합니다.
소변 배양검사로 균이 그람 양성인지 음성 세균인지를 알아야 항생제를 선택할수 있읍니다.
대부분 그람양성균은 Enterococcus faecalis 이고요, 그람음성균은 E,coli 입니다.
 
# 아래 표는 아주 중요 합니다. 이런 항생제를 처방하는 병의원은 아마도 드물것 같네요..
 
# 참고자료 :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203426

 
    (MDR:multi drug resistance / extended-spectrum beta-lactamase (ESBL)-producing Escherichia coli )

* 상기 표에서 보듯이 주요 세균은 그람양성인 Enterococcus faecalis 와 그람 음성인 E.coli 입니다.
비뇨기과나 여러 병원에 다니면서 치료해주는 약은 소염진통제, 전립선비대증약,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항생제( Doxycycline, Cefa계힝생제, Levofloxacin 같은 퀴놀론계,Fosfomycin) 입니다.
그런데 이런 항생제는 너무나 많이 사용하여 전립선염 초기 아니라면 대부분의 균은 내성이 생겨 잘 듣지 않읍니다.
 
# 그람양성 Enterococcus faecalis 인경우,  추천하는 항생제는  Moxifloxacin(경구용,모록사신 400mg)입니다,
처방가능하고, 복용도 편하며, 효과가 좋읍니다. 모록사신 400mg 1정을 하루 1번복용으로,약 6주 또는 그이상 복용하실것을 권합니다(주로 저녁식사후 9시쯤 복용하면 좋을겁니다).
  Moxifloxacin주사도 있지만 입원했을경우나 사용 가능 할겁니다.
 
* Linezolid항생제(경구용,화이자제약, 자이복스600mg)는 가격이 아주 비싸며(1정 약3만원) 하루 2회 복용, 기간은 4주, moxifloxacin 으로 효과가 없을때 고려해볼만 합니다.
 
# 그람 음성 E.coli인경우에는  3세대 Cefa계 항생제를 먼저 사용해보고, 효과가 없을경우 이경우에도 Moxifloxacin(모록사신) 사용을 추천합니다.
Cefa계 항생제로는 Ceftriaxone  2gm 1바이알(병)을 30cc 생리식염수에 녹여 10분이상 천천히 정맥주사하는것이 좋읍니다만,
주사가 어려울경우 3세대 경구용 항생(예:Cefdinir)를 고용량으로 복용해볼수 있읍니다.
* 그외에 Fosfomycin + Doxycycline 등을 사용할수 있읍니다만 효과는 반반 잡으셔야 할겁니다..
 
# 어떤 항생제 치료든 약 1-2주 사용하면서 증상이 호전되는 효과가 있다면.. 최소 6주이상 사용해야 합니다.

** 만성 세균성 전립선염으로 고생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시라고 글을 올립니다.. 아마도 많은 효과가 있을걸로 생각합니다..
 

+ Recent posts